정보처리기사/필기

[2과목-5장-069] 인터페이스 오류 확인 및 처리 보고서 작성

여니두 2020. 4. 27.

- 인터페이스 >> 시스템 간 '연계를 위한 기능'

> 인터페이스에서 발생하는 오류는 대부분 중요 오류!

- 오류 발생 시 사용자 or 관리자는 오류사항 확인, 오류 처리 보고서 작성, 관리 조직에 보고해야 함

 

* 오류 확인 방법

1. 인터페이스 오류 발생 즉시 확인

- 오류 발생하면 화면에 오류 메시지 표시, 자동으로 SMS/이메일 발송하므로 즉시 발생 확인 가능

- 가장 직관적인 방법, 가장 많이 사용

1) 오류 메시지 알람 표시

- 오류 발생 시 사용자 화면에 오류 메시지 창을 알람 형태로 표시

- 사용자는 오류 발생 즉시 알 수 있지만 관리자는 사용자 통해서만 알 수 있음

2) 오류 SMS 발송

- 오류 발생 시 자동으로 사용자/관리자에게 SMS 발송

- 사용자, 관리자 모두 오류 발생 즉시 오류 알 수 있음

3) 오류 내역 이메일 발송

- 오류 발생 시 자동으로 사용자/관리자에게 이메일 발송

- 이메일 확인해야 오류 발생 사실 알 수 있음

 

2. 주기적인 인터페이스 오류 발생 확인

- 시스템 관리자가 시스템 로그, 인터페이스 오류 관련 테이블 등을 통해 주기적으로 확인

- 발생 오류에 대한 정보가 주기적으로 축적되면 오류 원인 파악 용이 > 재발 방지 계획 세울 수 있음

1) 인터페이스 오류 로그 확인

- 오류 발생 시 관련 오류를 별도 로그 파일로 생성, 보관

- 자세한 오류 원인 및 내역 확인 가능

- 오류 로그 파일 > 시스템 관리자, 운영자만 확인 가능

2) 인터페이스 오류 테이블 확인

- 인터페이스 관련 테이블에 기록

- 확인 쉬워 관리 용이

- 오류사항 구체적 X > 별도 분석 필요

3) 인터페이스 감시 (APM) 도구 사용

- 스카우터, 제니퍼 등

- 인터페이스 전반적 상황 확인 가능

 

* 인터페이스 오류 처리 보고서 작성

: 오류 발생 및 종료 시점, 원인 및 증상, 처리사항 등을 정리한 문서

- 오류 발생 즉시 신속 작성, 보고체계에 따라 보고함

- 일반적인 정형화된 형식 X

- 시간 경과에 따라 기록

** 특징

1) 최초 발생 시

- 인지하면 신속 보고

- 오류 발생 구간/시점, 영향도 등을 간이 보고서, 이메일, SMS 등으로 보고

2) 오류 처리 경과 시

- 처리 진행 상황, 관련 공지사항 등록 등을 보고

3) 완료 시

- 완료됐음을 내부 조직, 고객사에 보고

- 종합적 내용(발생 시점, 처리 경과, 재발 방지 대책) 보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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