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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1과목-1장-007] 요구사항 분석 기법

여니두 2020. 3. 21.

요구사항 중 명확하지 않거나 모호한 부분을 걸러내기 위한 방법

 

* 종류

1. 요구사항 분류 (Requirement Classification)

 

기준)

- 기능 요구사항 / 비기능 요구사항

- 하나 이상의 상위 요구사항에서 유도된 것인지 / 이해관계자, 다른 원천으로부터 직접 발생한 것인지

- 개발할 제품에 관한 것인지 / 개발 과정에 관한 것인지

- 우선순위에 따라

- SW에 미치는 영향의 범위에 따라

- 소프트웨어 생명 주기 동안 변경될 가능성이 있는지 여부에 따라

 

2. 개념 모델링 (Conceptual Modeling)

모델: 현실 세계의 상황을 단순화하여 개념적으로 표현한 것

- 모델링: 소프트웨어 요구사항 분석의 핵심

- 개념 모델: 개체(Entity, 문제의 주체) + 그들 간 관계 및 종속성

- 이해관계자 별 관점 다양 > 그에 맞는 개념 모델도 다양하게 표현되어야

 

- 개념 모델 종류

: 유스케이스 다이어그램, 데이터 흐름 모델, 상태 모델, 목표기반 모델, 사용자 인터렉션, 객체 모델, 데이터 모델 등

- 모델링 표기: UML (Unified Modeling Language) 사용

 

3. 요구사항 할당 (Requirement Allocation)

: 요구사항을 만족시키기 위한 구성 요소를 식별하는 것

- 식별된 구성 요소들 간에 어떻게 작용하는지 분석하는 과정에서 추가적인 요구사항이 발견될 수 있음

 

4. 요구사항 협상 (Requirement Negogiation)

: 요구사항이 서로 충돌될 경우 이를 적절히 해결하는 과정

- 합의 경우)

1) 두 명의 이해관계자가 요구하는 요구사항이 서로 충돌되는 경우

2) 요구사항, 자원이 서로 충돌되는 경우

3) 기능 요구사항 / 비기능 요구사항이 서로 충돌되는 경우

 

5. 정형 분석 (Formal Analysis)

: 구문과 의미를 갖는 정형화된 언어를 이용해 요구사항을 수학적 기호로 표현한 후 이를 분석하는 과정

- 요구사항 분석 마지막 단계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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