[1과목-2장-010] 사용자 인터페이스
1. UI 개요
: 사용자-시스템 간 상호작용이 원활하게 이뤄지도록 도와주는 장치나 소프트웨어
- 점차 사용자가 수행할 작업을 구체화시키는 기능 위주로 변경, 최근에는 정보 내용을 전달하기 위한 표현 방법으로 변경
- UI 분야 3
1) 물리적 제어에 관한 분야
2) 콘텐츠의 상세적 표현과 전체적인 구성에 관한 분야
3) 모든 사용자가 편리하게 사용하도록 하는 기능에 관한 분야
2. UI 특징
1) 사용자의 만족도에 가장 큰 영향 미치는 중요 요소. SW 영역 중 변경이 가장 많이 발생
2) 사용자의 편리성, 가독성을 높임
3) 최소한의 노력으로 원하는 결과 얻을 수 있음
4) 수행 결과의 오류를 줄임
5) 사용자의 막연한 작업 기능에 대해 구체적인 방법을 제시함
6) 정보 제공자와 공급자 간 매개 역할
7) UI 설계하기 위해서는 소프트웨어 아키텍처를 반드시 숙지해야 함
* 소프트웨어 아키텍처
: 개발할 소프트웨어의 기본 틀을 만드는 것
- 개발하고자 하는 SW의 특성과 본질 파악, 다양한 시각에서 모형화
- 전체 시스템의 전반적 구조를 설계
- SW 시스템의 구축 및 개선 용이하게 함
- 작업자들 간의 상호 이해, 타협 및 의사소통을 원활하게 하기 위해 사용
** 아키텍처
: 시스템의 논리적 구성을 정의하는 것. = 초기 설계, 개략 설계
- 초기 계획 단계에서 작성되어 개발 및 유지 보수 작업 등에 영향
- 아키텍처 결정은 비기능적 요구사항과 큰 관련
3. UI 구분
1) CLI (Command Line Interface)
2) GUI (Graphical User Interface)
3) NUI (Natural User Interface): 사용자의 말이나 행동으로 기기 조작
VUI, OUI(Organic UI) 도 있음.
4. UI 기본 원칙
1) 직관성
2) 유효성: 사용자 목적을 정확, 완벽하게 달성해야 함
3) 학습성
4) 유연성: 사용자 요구사항을 최대한 수용, 실수를 최소화해야 함
5. UI 설계 지침
1) 사용자 중심
2) 일관성: 버튼, 조작 방법 등을 일관성 있게 제공
3) 단순성
4) 결과 예측 가능
5) 가시성
6) 표준화
7) 접근성
8) 명확성
9) 오류 발생 해결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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