정보처리기사/필기

[1과목-2장-010] 사용자 인터페이스

여니두 2020. 3. 21.

1. UI 개요

: 사용자-시스템 간 상호작용이 원활하게 이뤄지도록 도와주는 장치나 소프트웨어

- 점차 사용자가 수행할 작업을 구체화시키는 기능 위주로 변경, 최근에는 정보 내용을 전달하기 위한 표현 방법으로 변경

 

- UI 분야 3

1) 물리적 제어에 관한 분야

2) 콘텐츠의 상세적 표현과 전체적인 구성에 관한 분야

3) 모든 사용자가 편리하게 사용하도록 하는 기능에 관한 분야

 

2. UI 특징

1) 사용자의 만족도에 가장 큰 영향 미치는 중요 요소. SW 영역 중 변경이 가장 많이 발생

2) 사용자의 편리성, 가독성을 높임

3) 최소한의 노력으로 원하는 결과 얻을 수 있음

4) 수행 결과의 오류를 줄임

5) 사용자의 막연한 작업 기능에 대해 구체적인 방법을 제시함

6) 정보 제공자와 공급자 간 매개 역할

7) UI 설계하기 위해서는 소프트웨어 아키텍처를 반드시 숙지해야 함

 

* 소프트웨어 아키텍처

: 개발할 소프트웨어의 기본 틀을 만드는 것

- 개발하고자 하는 SW의 특성과 본질 파악, 다양한 시각에서 모형화

- 전체 시스템의 전반적 구조를 설계

- SW 시스템의 구축 및 개선 용이하게 함

- 작업자들 간의 상호 이해, 타협 및 의사소통을 원활하게 하기 위해 사용

 

** 아키텍처

: 시스템의 논리적 구성을 정의하는 것. = 초기 설계, 개략 설계

- 초기 계획 단계에서 작성되어 개발 및 유지 보수 작업 등에 영향

- 아키텍처 결정은 비기능적 요구사항과 큰 관련

 

 

3. UI 구분

1) CLI (Command Line Interface)

2) GUI (Graphical User Interface)

3) NUI (Natural User Interface): 사용자의 말이나 행동으로 기기 조작

 

VUI, OUI(Organic UI) 도 있음.

 

4. UI 기본 원칙

1) 직관성

2) 유효성: 사용자 목적을 정확, 완벽하게 달성해야 함

3) 학습성

4) 유연성: 사용자 요구사항을 최대한 수용, 실수를 최소화해야 함

 

5. UI 설계 지침

1) 사용자 중심

2) 일관성: 버튼, 조작 방법 등을 일관성 있게 제공

3) 단순성

4) 결과 예측 가능

5) 가시성

6) 표준화

7) 접근성

8) 명확성

9) 오류 발생 해결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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