[1과목-2장-019] HCI/UX/감성 공학
1. HCI (Human Computer Interaction or Interface)
: 사람이 시스템을 보다 편리하고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연구, 개발하는 학문
- 목표: 최적의 사용자 경험(UX)을 만드는 것
- 사람이 컴퓨터를 편리하게 사용하도록 만드는 학문 >> 대상이 서비스, 디지털 콘텐츠 등으로, 사람도 개인뿐만 아니라 사회, 집단으로 확대
- 어떤 제품이 좋은 제품인지, 어떻게 하면 좋은 제품을 만들 수 있는지 등 연구
2. UX (User eXperience)
: 사용자가 시스템이나 서비스를 이용하면서 느끼고 생각하게 되는 총체적인 경험
- 기능, 절차상의 만족뿐만 아니라 사용자가 참여/사용/관찰하고, 상호 교감을 통해 알 수 있는 가치 있는 경험을 말함
- 기술을 사용자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는 하나의 방향으로 보는 새로운 개념
- UI: 사용성, 접근성, 편의성 중시 | UX: UI를 통해 사용자가 느끼는 만족, 감정을 중시
- 특징
1) 주관성(Subjectivity)
2) 정황성(Contextuality)
3) 총체성(Holistic)
3. 감성 공학
: 제품이나 작업환경을 사용자의 감성에 알맞도록 설계 및 제작하는 기술
- 여러 분야 학문이 공존하는 종합과학
- '감성'을 과학적으로 측정하기 위해서는 생체계측 기술, 감각계측 기술, 센서, 인공지능, 생체제어 기술 등이 요구
- 목적: 인간의 삶을 편리하고 안전, 쾌적하게 만드는 것
- 인간의 감성을 구체적으로 제품 설계에 적용하기 위해 공학적 접근방법을 사용
- 인간의 신체적, 정신적 특성, 인간의 감성까지 고려
- 감성공학 = HCI + 인간 특성, 감성
- 요소기술
1) 기반 기술: 인간의 특성 파악
2) 구현 기술: 인간 특성에 맞는 인터페이스를 구현
3) 응용 기술: 인간에 맞는지 파악 > 새 감성을 만듦
'정보처리기사 > 필기' 카테고리의 다른 글
[1과목-3장-021] 아키텍처 패턴 (0) | 2020.04.09 |
---|---|
[1과목-3장-020] 소프트웨어 아키텍처 (0) | 2020.04.06 |
[1과목-2장-018] UI 상세 설계 (0) | 2020.04.05 |
[1과목-2장-017] 유용성 평가 (0) | 2020.04.05 |
[1과목-2장-016] UI 설계서 작성 (0) | 2020.04.05 |
댓글