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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1과목-2장-017] 유용성 평가

여니두 2020. 4. 5.

* 유용성: 사용자가 시스템을 통해 원하는 목표를 얼마나 효과적으로 달성할 수 있는가에 대한 척도

- UI 주된 목적: 유용성 뛰어난 UI를 제작하는 것

 

* 유용성 평가: 사용자 측면에서 복잡한 시스템을 얼마나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지를 평가

 

유용한 UI 설계 위해서는 사용자가 생각하는 사용자 모형과 시스템 설계자가 만들려고 하는 개발자 모형 간의 차이를 최소화해야 함

 

* 차이 발생 원인

1. 실행 차를 줄이기 위한 UI 설계 원리 검토

1) 사용 의도 파악

: 목적을 명확히 파악 > 불필요한 기능이나 중복되는 기능이 있는지 확인

 

2) 행위 순서 규정

- 행위 순서를 세분화시켜 순서대로 제시, 사용자가 임의로 행위 순서를 변경할 수 있도록 함

- 단계 최소화, 다양한 방법을 통해 수행할 수 있도록 설계, 친숙하도록 설계

 

3) 행위의 순서대로 실행

- 프로세스 흐름을 직접 파악할 수 있도록 제공

- 과도한 상호 작용은 피하기

- 피드백, 취소 기능, 디폴트 값 등을 적절히 설정

 

2. 평가 차를 줄이기 위한 UI 설계 원리 검토

1. 수행한 키 조작의 결과를 사용자가 빠르게 지각하도록 유도

: 최대한 빨리 반응하도록 설계, 시스템 변화를 직접 파악할 수 있도록 피드백해야 함

 

2. 키 조작으로 변화된 시스템의 상태를 사용자가 쉽게 인지하도록 유도

: 상태 정보를 단순하고 이해하기 쉽게 제시해야 함

 

3. 사용자가 가진 원래 의도와 시스템 결과 간의 유사 정도를 사용자가 쉽게 파악하도록 유도

: 사용자 의도가 시스템을 통해 충족되었는지, 충족될 수 있는지를 사용자가 쉽게 파악할 수 있도록 설계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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