[1과목-2장-015] UI 프로토타입 제작 및 검토
중요 개념!
1. 프로토타입
: 사용자 요구사항을 기반으로 실제 동작하는 것처럼 만든 동적인 형태의 모형
: 테스트 가능
- 사용자 요구사항을 개발자가 맞게 해석했는지 검증하기 위한 것. 최대한 간단히 만들어야
- 최종 제품의 작동 방식을 이해시키는데 필요한 기능은 반드시 포함되어야
- 사용자 요구사항 모두 반영될 때까지 계속하여 개선, 보완해야
- 실 사용자를 대상으로 테스트하는 것이 좋음
* UI 프로토타입 장점/단점
- 장점
1) 사용자를 설득, 이해시키기 쉬움
2) 요구사항-기능 불일치 등으로 인한 혼선을 예방할 수 있어 개발 시간을 줄일 수 있음
3) 사전에 오류 발견 가능
- 단점
1) 작업 시간을 증가시킬 수 있음, 필요 이상으로 자원 소모할 수 있음
2) 부분적 프로토타이핑 진행 > 중요 작업이 생략될 수 있음
2. 프로토타이핑
: 프로토타입을 만드는 과정.
: 사용자 요구사항 검토부터 최종적 프로토타입을 완성하기 까지 반복적으로 수행되는 전 과정
* 종류
1) 페이퍼 프로토타입
: 아날로그 방법. 손으로 직접 작성하는 방법
: 제작 기간이 짧은 경우, 제작 비용이 적을 경우, 업무 협의가 빠를 경우 사용
- 장점
(1) 비용 저렴
(2) 회의 중 대화하면서 생성 가능
(3) 즉시 변경 가능
(4) 고객이 과다한 기대 안 함
- 단점
(1) 테스트 부적당
(2) 상호 관계가 많은 경우 나타내기 복잡
(3) 여러 사람들에게 나눠주거나 공유 어려움
2) 디지털 프로토타입
: 파워포인트, 아크로뱃, 비지오, 옴니그래플 등의 프로그램 사용하여 작성
: 재사용 필요한 경우, 산출물과 비슷한 효과가 필요한 경우, 숙련 전문가가 있을 경우 사용
- 장점
(1) 최종 제품과 비슷하게 테스트 가능
(2) 수정 쉬움
(3) 재사용 가능
- 단점
: 프로토타입 작성할 프로그램 사용법을 알아야 함
3-1. UI 프로토타입 계획 시 고려사항
- 프로토타입 개발 목적 확인
- 프로토타입 개발에 필요한 환경 마련
- 프로토타입 일정은 아키텍처가 확정된 이후 프로젝트의 실제 분석 작업이 완료되기 이전에 진행해야 함
: 개발 목적이 아키텍처 검증인 경우 > 1개월 정도 / 분석 설계 가이드에 대한 검증인 경우 > 2개월 추가 가능
- 아키텍처 핵심이 되는 UI 요소를 프로토타입 범위로 잡음
- 프로토타입 개발 인원 확인
- 프로토타입 아키텍처 검증
- 프로토타입 이슈를 모두 취합하여 해결 방법 제시
: 대부분 SW 아키텍처 요소를 검증하는 과정에서 발생
- 표준 가이드를 확정
- 가장 많은 시간이 소요된 구간 찾고, 원인 분석하여 해결 방법 제시
- 완성된 프로토타입 시연
3-2. UI 프로토타입 작성 시 고려사항
- 프로토타입 작성 계획을 세우기
- 주변 여건 감안하여 프로토타입의 범위 정하기
- 프로토타입으로 얻고자 하는 목표 확인
- 프로토타입 개발 목표 달성 위해 필요한 최소한이 기간, 비용 확인
- 완성된 프로토타입이 실 개발에 참조될 수 있는지 확인
- 프로토타입으로 검증할 범위가 너무 넓거나 기간 길면 목표가 커져서 문제 됨
4. UI 프로토타입 제작 단계
1)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분석하는 단계
- 사용자 관점에서 요구사항이 확정될 때까지 수행
2) 요구사항 충족하는 프로토타입을 작성
- 시스템의 핵심적 기능을 중심으로 개발
3) 작성된 프로토타입이 요구사항을 잘 수행하고 있는지 사용자가 직접 확인하는 단계
- 다양한 추가 및 수정 의견 제안 가능
4) 작성된 프로토타입 기반으로 수정, 합의가 이뤄지는 단계
- 사용자가 요청한 제안 사항을 수용, 보완 작업
- 작업 완료 후 3)으로 되돌아감
- 최종적으로 승인 완료할 때까지 3), 4) 반복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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