[1과목-3장-024] 공통 모듈
여러 프로그램에서 공통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모듈
- 자주 사용되는 계산식, 매번 필요한 사용자 인증 같은 기능들
- 모듈의 재사용성 확보와 중복 개발 회피를 위해 설계 과정에서 공통 부분을 식별, 명세를 작성할 필요가 있음
- 명세 기법
1) 정확성(Correctness)
2) 명확성(Clarity)
3) 완전성(Completeness)
4) 일관성(Consistency): 상호 충돌이 발생하지 않도록
5) 추적성(Traceability): 요구사항 출처, 관련 시스템 등의 관계를 파악할 수 있도록
* 재사용 (Reuse)
: 비용과 개발 시간을 절약하기 위해 이미 개발된 기능들을 파악, 재구성 > 새 시스템 or 기능 개발에 사용하기 적합하도록 최적화 시키는 작업
- 외부 모듈과의 결합도는 낮고, 응집도는 높아야 함
- 재사용 규모에 따른 분류
1) 함수와 객체: 클래스나 메소드 단위의 소스 코드를 재사용
2) 컴포넌트: 컴포넌트 자체에 대한 수정 없이 인터페이스를 통해 통신하는 방식으로
** 컴포넌트: 하나 이상의 클래스로 작성되는 실행코드 기반의 모듈
3) 애플리케이션: 공통된 기능들을 제공하는 애플리케이션을 공유
* 효과적 모듈 설계 방안
- 결합도 줄이고 응집도 높이기 > 모듈 독립성, 재사용성을 높임
- 모듈 제어 영역 안에서 모듈의 영향 영역을 유지시킴
- 복잡도, 중복성을 줄이고 일관성을 유지시킴
- 모듈 기능은 예측 가능해야 함, 지나치게 제한적이어서는 X
- 유지보수 용이해야 함
- 모듈 크기는 시스템 전반적 기능, 구조를 이해하기 쉬운 크기로 분해
- 하나의 입구, 하나의 출구를 갖도록
- 인덱스 번호나 기능 코드들이 전반적 처리 논리 구조에 예기치 못한 영향을 끼치지 않도록 모듈 인터페이스를 설계해야 함
'정보처리기사 > 필기' 카테고리의 다른 글
[1과목-3장-026] 디자인 패턴 (0) | 2020.04.10 |
---|---|
[1과목-3장-025] 코드 (0) | 2020.04.10 |
[1과목-3장-023] 모듈 (0) | 2020.04.10 |
[1과목-3장-022] 객체지향 (Object-Oriented) (0) | 2020.04.10 |
[1과목-3장-021] 아키텍처 패턴 (0) | 2020.04.09 |
댓글