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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1과목-1장-001] 소프트웨어 생명 주기

여니두 2020. 3. 17.

1. 소프트웨어 생명 주기 (Software Life Cycle)

= 소프트웨어 수명 주기

 

: 소프트웨어 개발 방법론의 바탕이 되는 것.

: 소프트웨어를 개발하기 위해 정의하고 운용, 유지보수 등의 과정을 각 단계별로 나눈 것

 

- 소프트웨어 개발 단계, 각 단계별 주요 활동, 활동의 결과에 대한 산출물로 표현

- 소프트웨어 생명 주기 모형 = 소프트웨어 프로세스 모형 = 소프트웨어 공학 패러다임: 소프트웨어 생명 주기를 표현하는 형태

- 문제 유형이나 개발 방법 등에 따라 특정 모형을 선택할 수도, 개별적 모형을 사용할 수도

 

* 종류

1) 폭포수 모형 (Waterfall Model)

: 소프트웨어 개발도 이전 단계로 돌아갈 수 없다는 전제하에 각 단계를 확실히 매듭짓고 그 결과를 철저하게 검토하여 승인 과정을 거친 후에 다음 단계를 진행하는 개발 방법론

 

- 가장 오래, 가장 폭넓게 사용된 전통적 모형 = 고전적 생명 주기 모형

- 선형 순차적 모형: 한 단계가 끝나야만 다음 단계로 넘어갈 수 있음

- 단계별 정의가 분명함

- 단계별 산출물이 명확: 다음 단계를 수행하기 위한 결과물이 명확히 산출되어야 함

- 두 개 이상의 과정이 병행되어 수행되지 X

 

2) 프로토타입 모형 (Prototype Model, 원형 모형)

: 실제 개발될 소프트웨어에 대한 견본(시제)품-prototype 을 만들어 최종 결과물을 예측하는 모형

 

- 시제품: 사용자 - 시스템 사이 인터페이스에 중점 두고 개발

- 시스템의 일부, 시스템의 모형을 만드는 과정으로서 요구된 SW를 구현 > 추후 구현 단계에서 골격 코드가 됨

- 폭포수 모형 단점(개발 완료 시점에서 오류가 발견되는 것) 보완하기 위한 모형

 

3) 나선형 모형 (Spiral Model, 점진적 모형)

: 나선을 따라 돌듯이 여러 번의 소프트웨어 개발 과정을 거쳐 점진적으로 완벽한 최종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는 것

 

- 보헴이 제안.

- 폭포수 모형, 프로토 타입 모형 장점 + 위험 분석 기능 추가

- 목적: 개발 과정에서 발생하는 위험을 관리하고 최소화하는 것

- 점진적으로 개발 과정 반복 > 요구사항 첨가 가능, 정밀, 유지보수 과정 필요 X

- 대규모 시스템의 SW 개발에 적합

 

4) 애자일 모형 (Agile Model) (=민첩한, 기민한)

: 고객의 요구사항 변화에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일정한 주기를 반복하면서 개발과정을 진행

 

- 좋은 것을 빠르고 낭비 없게 만들기 위해 고객과의 소통에 초점을 맞춘 방법론 통칭

- 스프린트(Sprint) = 이터레이션(Iteration) 이라는 짧은 개발 주기 반복

> 주기마다 만들어지는 결과물에 대한 고객의 평가, 요구 적극 수용

- 고객이 요구사항에 우선순위 부여

- 소규모 프로젝트, 고도 숙달 개발자, 급변 요구사항에 적합

- 애자일 모형 기반 SW 개발 모형 종류

: 스크럼(Scrum), XP(eXtreme Programming), 칸반(Kanban), Lean, 크리스탈(Crystal), ASD(Adaptive Software Development), FDD(Feature Driven Development), DSDM(Dynamic System Development Method), DAD(Disciplined Agile Delivery) 등

 

** 애자일 선언

 

* 폭포수 모형 VS 애자일 모형

구분 폭포수 모형 애자일 모형
새 요구사항 반영 어려움 지속적 반영
고객과의 소통 적음 지속적
테스트 마지막에 모든 기능 테스트 일정 주기 끝날 때마다
개발 중심 계획, 문서(매뉴얼) 고객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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