[1과목-1장-002] 스크럼(Scrum) 기법
애자일 모형 중 하나.
1. 스크럼
: 팀이 중심이 되어 개발의 효율성을 높인다는 의미
- 팀원 스스로가 스크럼 팀을 구성(self-organizing)해야 함, 개발 작업에 대한 모든 것을 스스로 해결(cross-functional)할 수 있어야
* 구성원
1) 제품 책임자 (PO; Product Owner)
: 이해관계자들의 의견을 종합하여 제품에 대한 요구사항을 작성하는 주체
- 백로그(Backlog) 작성, 백로그에 대한 우선순위 지정
- 팀원들) 백로그에 스토리 추가 가능, 우선순위 지정 불가
- 제품에 대한 테스트 수행하며 주기적으로 요구사항 우선순위 갱신
** 백로그: 제품 개발에 필요한 요구사항을 모두 모아 우선순위를 부여해 놓은 목록
** 스토리: 백로그에 작성되는 요구사항
2) 스크럼 마스터 (SM; Scrum Master)
: 스크럼을 잘 수행할 수 있도록 객관적인 시각에서 조언 해주는 가이드 역할 수행. 통제 X
- 일일 스크럼 회의 주관
3) 개발팀 (DT; Development Team)
: 제품 책임자, 스크럼 마스터 제외 모든 팀원
- 제품 개발을 위해 참여하는 모든 사람이 대상
- 최대 인원 7-8명 정도
2. 스크럼 개발 프로세스
1) 제품 백로그 (Product Backlog)
- 요구사항을 우선순위에 따라 나열한 목록
- 새 요구사항으로 인해 지속적 업데이트 됨
- 제품 백로그의 스토리를 기반으로 전제 일정 계획인 릴리즈 계획 수립
2) 스프린트 계획 회의 (Sprint Planning Meeting)
- 제품 백로그 중 이번 스프린트에서 수행할 작업을 대상으로 단기 일정을 수립하는 것
- 태스크(Task)라는 작업 단위로 분할, 개발자별로 수행할 작업 목록인 스프린트 백로그(Sprint Backlog)를 작성
3) 스프린트 (Sprint)
- 실제 개발 작업을 진행하는 과정
- 스프린트 백로그에 작성한 태스크를 대상으로 작업 시간(양) 추정, 개발 담당자에게 할당
- 태스크) 할 일(To Do), 진행 중(In Progress), 완료(Done)의 상태를 갖음
4) 일일 스크럼 회의 (Daily Scrum Meeting)
- 모든 팀원이 매일 약속된 시간에 짧은 시간동안 진행 상황을 점검
- 남은 작업 시간은 소멸 차트(Burn-down Chart)에 표시
- 스크럼 마스터는 발견된 장애 요소 해결할 수 있도록 도움
** 소멸 차트: 시간의 경과에 따라 남은 작업 시간을 그래프로 표현한 것
5) 스프린트 검토 회의 (Sprint Review)
- 부분 또는 전체 완성 제품이 요구사항에 잘 부합되는지 테스팅 수행
- 스프린트의 한 주당 한 시간 내에 진행
- 제품 책임자) 피드백 정리, 다음 스프린트에 반영되도록 제품 백로그 업데이트
6) 스프린트 회고 (Sprint Retrospective)
- 정해놓은 규칙 잘 준수했는지, 개선할 점은 없는지 등을 확인, 기록
- 해당 스프린트 끝난 시점에서 수행 or 일정 주기로 수행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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