정보처리기사/필기

[1과목-1장-002] 스크럼(Scrum) 기법

여니두 2020. 3. 17.

애자일 모형 중 하나.

 

1. 스크럼

: 팀이 중심이 되어 개발의 효율성을 높인다는 의미

 

- 팀원 스스로가 스크럼 팀을 구성(self-organizing)해야 함, 개발 작업에 대한 모든 것을 스스로 해결(cross-functional)할 수 있어야

 

* 구성원

1) 제품 책임자 (PO; Product Owner)

: 이해관계자들의 의견을 종합하여 제품에 대한 요구사항을 작성하는 주체

- 백로그(Backlog) 작성, 백로그에 대한 우선순위 지정

- 팀원들) 백로그에 스토리 추가 가능, 우선순위 지정 불가

- 제품에 대한 테스트 수행하며 주기적으로 요구사항 우선순위 갱신

 

** 백로그: 제품 개발에 필요한 요구사항을 모두 모아 우선순위를 부여해 놓은 목록

** 스토리: 백로그에 작성되는 요구사항

 

2) 스크럼 마스터 (SM; Scrum Master)

: 스크럼을 잘 수행할 수 있도록 객관적인 시각에서 조언 해주는 가이드 역할 수행. 통제 X

- 일일 스크럼 회의 주관

 

3) 개발팀 (DT; Development Team)

: 제품 책임자, 스크럼 마스터 제외 모든 팀원

- 제품 개발을 위해 참여하는 모든 사람이 대상

- 최대 인원 7-8명 정도

 

 

2. 스크럼 개발 프로세스

1) 제품 백로그 (Product Backlog)

- 요구사항을 우선순위에 따라 나열한 목록

- 새 요구사항으로 인해 지속적 업데이트 됨

- 제품 백로그의 스토리를 기반으로 전제 일정 계획인 릴리즈 계획 수립

 

2) 스프린트 계획 회의 (Sprint Planning Meeting)

- 제품 백로그 중 이번 스프린트에서 수행할 작업을 대상으로 단기 일정을 수립하는 것

- 태스크(Task)라는 작업 단위로 분할, 개발자별로 수행할 작업 목록인 스프린트 백로그(Sprint Backlog)를 작성

 

3) 스프린트 (Sprint)

- 실제 개발 작업을 진행하는 과정

- 스프린트 백로그에 작성한 태스크를 대상으로 작업 시간(양) 추정, 개발 담당자에게 할당

- 태스크) 할 일(To Do), 진행 중(In Progress), 완료(Done)의 상태를 갖음

 

4) 일일 스크럼 회의 (Daily Scrum Meeting)

- 모든 팀원이 매일 약속된 시간에 짧은 시간동안 진행 상황을 점검

- 남은 작업 시간은 소멸 차트(Burn-down Chart)에 표시

- 스크럼 마스터는 발견된 장애 요소 해결할 수 있도록 도움

 

** 소멸 차트: 시간의 경과에 따라 남은 작업 시간을 그래프로 표현한 것

 

5) 스프린트 검토 회의 (Sprint Review)

- 부분 또는 전체 완성 제품이 요구사항에 잘 부합되는지 테스팅 수행

- 스프린트의 한 주당 한 시간 내에 진행

- 제품 책임자) 피드백 정리, 다음 스프린트에 반영되도록 제품 백로그 업데이트

 

6) 스프린트 회고 (Sprint Retrospective)

- 정해놓은 규칙 잘 준수했는지, 개선할 점은 없는지 등을 확인, 기록

- 해당 스프린트 끝난 시점에서 수행 or 일정 주기로 수행

댓글