[1과목-1장-003] XP(eXtreme Programming) 기법
애자일 모형 중 하나.
애자일 방법 중 제일 많이 알려짐.
1. XP
* 개념
: 수시로 발생하는 고객의 요구사항에 유연히 대응하기 위해 고객의 참여와 개발 과정의 반복을 극대화하여 개발 생산성을 향상시키는 방법
* 특징
- 목적: 짧고 반복적인 개발 주기, 단순한 설계, 고객의 적극적 참여 > 소프트웨어를 빠르게 개발하는 것
- 릴리즈의 기간을 짧게 반복 > 고객의 요구사항 반영에 대한 가시성을 높임
- 릴리즈 테스트마다 고객을 직접 참여시킴 > 고객이 직접 확인 가능
- 소규모 인원 개발 프로젝트에 효과적
** 릴리즈: 몇 개의 요구사항이 적용되어 부분적으로 기능이 완료된 제품을 제공하는 것
* 5가지 핵심 가치
1) 의사소통 2) 단순성 3) 용기 4) 존중 5) 피드백
2. XP 개발 프로세스
1) 사용자 스토리 (User Story)
- 요구사항
- 내용은 기능 단위로 구성. 필요한 경우 간단한 테스트 사항(Test Case) 기재
2) 릴리즈 계획 수립 (Release Planning)
- 릴리즈: 몇 개의 스토리가 적용되어 부분적으로 기능이 완료된 제품을 제공하는 것
- 부분 or 전체 개발 완료 시점에 대한 일정 수립
3) 스파이크 (Spike)
- 요구사항의 신뢰성 높이고, 기술 문제에 대한 위험 감소시키기 위해 별도로 만드는 간단한 프로그램
- 처리할 문제 외의 다른 조건은 모두 무시하고 작성
4) 이터레이션 (Iteration) (= 주기)
: 하나의 릴리즈를 더 세분화 한 단위
- 1-3주 정도의 기간
- 새 스토리가 작성될 수 있음 > 진행 중인 이터레이션 or 다음 이터레이션에 포함될 수 있음
5) 승인 검사 (Acceptance Test, 인수 테스트)
: 하나의 이터레이션 안에서 계획된 릴리즈 단위의 부분 완료 제품이 구현되면 수행하는 테스트
- 테스트 사항에 대해 고객이 직접 수행
- 테스트 과정에서 발견한 오류사항은 다음 이터레이션에 포함
- 이후 새 요구사항 작성되거나 요구사항의 상대적 우선순위 변경될 수 있음
- 완료되면 다음 이터레이션 수행
6) 소규모 릴리즈 (Small Release)
- 소규모 릴리즈 > 고객의 반응을 기능별로 확인 가능 >> 좀 더 유연하게 대응 가능
- 계획된 릴리즈 기간 동안 진행된 이터레이션이 모두 완료되면, 고객에 의한 최종 테스트를 수행한 후 릴리즈 = 최종 결과물을 고객에게 전달
- 릴리즈가 최종 완제품 아닐 경우) 개발 계속 진행
* XP 주요 실천 방법
1) Pair Programming (짝 프로그래밍)
2) Test-Driven Development (테스트 주도 개발)
- 코드 작성 전 테스트 케이스 먼저 작성 > 자기가 무엇을 해야하는지 정확히 파악
- 자동화된 테스팅 도구(구조, 프레임워크) 사용
3) Whole Team (전체 팀)
- 역할에 대한 책임 가져야
4) Continuous Integration (계속적인 통합)
5) Design Improvement 또는 Refactoring
- 프로그램 기능 변경 없이 단순화, 유연성 강화 등을 통해 시스템 재구성
6) Small Releases
- 릴리즈 기간 짧게 반복 > 고객 요구 변화에 신속히 대응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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